혁명 그리고 미래 인류의 새로운 모험 시작
삼성전자 2분기 실적
삼성전자가 올해 2분기 10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내며 1분기에 이어 '어닝 서프라이즈'(깜짝 실적)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이는 인공지능(AI) 시장 확대에 따른 메모리 반도체 수요 회복과 가격 상승 등으로 반도체 부문의 실적이 크게 개선되며 전체 실적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2분기 영업이익 | 10조4천억원 |
증가율 | 1천452.24% |
수출호조에 따른 경상수지 흑자
반도체 등의 수출 호조에 힘입어 우리나라 경상수지 흑자가 2년 8개월 만에 최대 규모로 불어났습니다. 지난 5월 경상수지는 89억2천만달러(약 12조3천270억원) 흑자로 집계되었으며, 흑자 규모도 2021년 9월 이후 2년 8개월 만에 최대 기록이었습니다.
검찰총장의 민주당 탄핵 발언
검찰총장은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사 탄핵이 불법 행위라며 면책 특권을 벗어난 부분이 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민주당의 탄핵 소추는 헌법과 법률을 위반해 입법권을 남용해서 타인에게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하고 권리를 방해하는 것이어서 법률가로서 직권남용에 해당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습격 60대에 징역 15년 선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찌른 혐의 등으로 기소된 60대에게 징역 15년이 선고되었습니다. 이는 검찰이 김씨에게 징역 20년을 구형했으나, 법원이 징역 15년을 선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탄핵 피소추 검사의 명예훼손 고소
울산지검 술판 의혹에 대해 고발을 받은 검사는 법률대리인을 선임해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해외 연수 중인 박 검사는 이 의원이 제기한 '울산지검 술판 의혹'에 대해 "명백한 허위"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영국 노동당의 정책 변화
영국 노동당의 압승으로 14년 만에 노동당 정부가 탄생하면서 대내외 정책 노선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는데, 이는 영국의 대내외 정책 노선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날씨와 관련된 소식
전국으로 이어진 장맛비가 5일 아침 들어 그치면서 제주와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후텁지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으며, 서울에서는 강한 바람으로 인해 교회 첨탑과 나무가 쓰러지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또한, 경기 화성시 전곡산업단지 내 한 잉크 제조공장에서는 큰 불길이 발생했으며, 소방당국이 1시간 15분 만에 불길을 잡았습니다.
- 강수량: 32mm(홍천군 서석면)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