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자물가 안정 연내 3차례 금리 인하 전망
Last Updated :
미국의 인플레이션과 기준금리 전망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황 및 기준금리 전망을 종합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CPI 상승률을 비롯한 다양한 지표들이 시장 전망을 밑돌아 가리키며, 이로 인해 시장의 기준금리 변동에 대한 기대감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6월 CPI 상황
- 미국의 6월 CPI 상황: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시장 전망보다 낮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년 동월 대비 3.0% 상승하고 전월 대비로는 0.1% 하락하여 시장의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 시장반응: 이에 따라 금리 인하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미국 국채 금리와 달러 가치가 하락하고, 신흥국 통화 가치는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인플레이션 진정: 근원 CPI(에너지·식품 제외)가 3.3% 상승하였지만, 주거비 물가 상승률이 예상을 밑돈 것으로 나타나며 인플레이션 진정에 대한 기대가 솟구치고 있습니다.
연준의 금리 인하 전망
- 파월 의장 발언: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인플레이션이 연준 목표인 2%로 낮아질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금리 인하에 나설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으며, 노동시장에 대한 냉각 신호가 늘어났다고 밝혔습니다.
- 시장 예상: 금리선물 시장에서는 9월을 시작으로 연내 3차례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으며, 시장분석업체 LSEG 자료에 따르면 CPI 발표 이후 9월 인하 가능성은 72%에서 100%로 올라섰습니다.
- 금리 정책 접근법: 국제통화기금(IMF)은 연준의 신중하고 데이터 의존적인 통화정책 접근법을 지지하며, 올해 하반기에 금리를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대응과 전망
- 시장의 대응: 금리 동결 전망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는 9월을 시작으로 3차례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베팅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시장의 대응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시장분석가들의 전망: 시장분석가들은 7월 금리인하 가능성은 저평가되어 있으며, 9월 인하 가능성은 거의 확실시된 것으로 보고 있으며, 앞으로의 금리 인하에 대한 예상도 진취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증시의 상황: 증시에서는 빅테크 주가 약세에도 불구하고 중소형주와 부동산 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으며, 금리 인하 기대로 미 국채 금리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외환시장의 움직임
- 달러 가치 하락: 미국의 기준금리 인하가 멀지 않았다는 시장 기대로 달러 가치가 하락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통화들의 가치가 변동되고 있습니다.
- 금리 인하와 외환시장: 외환시장에서는 금리 인하 기대로 원화를 비롯한 다양한 신흥국 통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이 국제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 미국의 국채금리: 미 10년물 국채 금리는 CPI 발표 이후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른 유동성 증가가 증시에 호재가 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미국 소비자물가 안정 연내 3차례 금리 인하 전망 | flaretime.com : https://flaretime.com/1483